드디어 OS 설치를 마무리하는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ㅎ
흠.... 우선 여기까지만 하고 진짜 목적에 접근해야 할 것 같아서 우선 OS 설치는 여기까지만 시도해보고 중단합니다 ㅎㅎ(골치 아프네요)
암튼 구글 신 리서치를 통해서 최대한 자료를 얻고 하였지만 이게 사바 사인 것 같아서 우선 저는 정신건강을 위해서 여기까지만 설치하고 말려고 합니다 저만 주의해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ㅋㅋ
우선 라즈베리 3B+를 구매한 지가 한 2~3년이 지났나? 암튼 저는 꽤 오래전에 구매를 했고 다시 꺼내서 설치를 한 것이 올해 10월이었으니 암튼 많이 묶혀서 과거의 자료를 찾는? 그런 과정을 추가로 하게 되었습니다. 잡설이 길어졌네요 ㅋㅋ 이제 진짜 총정리 한번 들어갑니다.
1. OS 이미지를 굽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들
우선 자신에게 해당하는 SD카드가 어떤 타입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SDXC타입의 64GB SD카드기 때문에 그에 맞는 포맷을 진행해야 합니다. 우선 맥에서는 SDXC 타입의 디스크를 포맷할 때 exFAT타입만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OS 설치 후에 boot 파티션이 계속 망가지는 불안정한 상태가 계속 반복되었고 부팅이 불가능한 현상이 계속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또한 SDXC타입의 64GB 이상의 SD카드는 기본 윈도 포맷을 지원하지를 않는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elepartsblog&logNo=221906058007
아무튼 그래서 이 블로그를 읽고 나서 전에 처음 구매했을 때도 그렇게 별도로 포맷을 했던 기억이 살아났습니다. ( 이 몹쓸 기억력 때문에 블로그로 기록을 남기는구나....라고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그래서 64GB 이상의 SDXC타입의 SD카드를 FAT32로 포맷을 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할 일입니다. (저의 경우는 이렇게 포맷하고 설치하니까 부트 파티션이 망가지질 않는 것 같았습니다. )
2. 이미지 굽기, OS 설치 및 WIFI, SSH활성화
저는 사실 Desktop환경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Lite 버전으로 OS를 설치했습니다.
그래서 앞선 블로그에서도 설정 관련은 모두 CLI로 설정하는 편입니다. SSH 접속해서 작업하면 되니까요~ ㅎ
OS 설치는 그냥 이미지를 굽고 나서 SD카드 연결하려 전원을 On 하고 기다리면 자동적으로 설치가 완료되기 때문에 별도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다음 가장 중요한 Network설정을 진행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먼저 작성했으니까 이것은 별도로 작성하지 않습니다.
3. 라즈베리파이 펌웨어 업데이트 rpi-update
사실 이과정이 필요할지는 정확히 판단해보지 않았지만 우선 제 보드가 3~4년 전 보드기 때문에 혹시 몰라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해주었습니다.
여기저기 블로그들도 찾아보다 보니까 꼭 최신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하는 블로그도 간혹 보였습니다.
아무튼 저는 옛날 보드기 때문에 한 번만 해줄 예정입니다. 그전에 Network가 연결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Network가 필수 조건이네요. ㅎ시간이 좀 걸리지만 기다려줘야 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재부팅을 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럼 재부팅까지 하여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4. 소프트웨어 패키지 Repository URL 변경
기본 패키지 Repository 경로가 잘못되어 소프트웨어 설치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본 Repository 경로는 저 멀리 있어 느립니다. 그래서 이를 한국에 있는 서버에서 받아오기 위해서 패키지 경로를 변경해 줍니다.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편집기를 열어서 내용을 수정합니다.
sudo vi /etc/apt/sources.list
기존 경로를 #으로 주석 처리하고 경로를 복사하여 URL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http://ftp.kaist.ac.kr/raspbian/
역시 카이스트 ㅋ 우리나라에서 제공하는 Repo로 경로를 변경해줍니다. 이렇게 변경하고 아래 명령으로 Repository 경로를 갱신해줍니다. 이제 이것이 마무리입니다.
sudo apt-get update
그럼 이제부터 소프트웨어들을 찾아서 설치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사실 원래 이후에 일반적으로 upgrade 명령까지 작업해야 마무리가 되긴 합니다. 근데 저는 여기까지 마무리한 다음에 upgrade 작업을 수행하게 되면 그 이후부터 부팅이 전혀 불가해 지더라고요. ( 검은 화면도 아니고 그냥 부팅 자체가 안돼 버리는 현상이 나오게 되네요...ㅎ) 혹시 이 증상을 극복하신 분이 계시면 알려주심 고맙겠습니다. 여러 번 시도를 해봤지만 결국 upgrade를 안 하고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것 때문에 몇 번을 고생해서 재설치했는지 모르겠습니다 ㅋㅋ
우선 저의 정신 건강을 위해서 OS 설치 삽질기는 여기서 마무리하고 이제 본래의 목적을 위한 작업을 진행 해야겠습니다.
다음에는 정말 이제 MQTT의 Broker 서버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squitto Pub/Sub 테스트와 Logging설정 (0) | 2021.11.08 |
---|---|
MQTT Broker 설치 ( Mosquitto ) (0) | 2021.11.06 |
RaspberryPI 3B+ 무선 고정 IP 설정 (0) | 2021.11.04 |
Raspberry 3B+ OS 준비중..ㅎ (0) | 2021.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