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T

Raspberry 3B+ OS 준비중..ㅎ

by zemba 2021. 11. 3.
반응형
SMALL

최근에 계속해서 라즈베리 파이를 올려서 간단한 MQTT Broker 서버라도 좀 운영을 해보려고 라즈베리파이에 OS를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거의 2주간 삽질을 하면서 재설치에 재설치에 재설치를 반복하면서 카오스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거참.... 이상하다.....(오... 일남?) 암튼 우리 구글 신님께 문의해봐도 나와 같은 경험을 한 사람은 해외에 좀 있었는데 다들 뭔가 명령어 몇 줄로 Fix가 되어 잘 사용하는 것 같아 보였다.... 흠... 근데 왜 나는 안되지...

우선 라즈 비안 OS를 설치하고 아래 명령어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최신화 처리를 해주고... 나서 재부팅을 하게 되면.. 커널 패닉이 발생한다..

sudo apt-get update;sudo apt-get upgrade -y

 흠....... 또 몇 번은 Desktop버전으로 설치했고 위 명령어를 정상 수행 후 재부팅을 했는데 갑자기 상단 메뉴바가 사라지는 현상을 겪어도 보고... 이것도 보니 경험자들이 꽤나 있어 보였다... 뭔가 안정화가 잘 안되어 보인 느낌이었다.

그래서 뭐 난 원래 우분투가 잘 맞았으니까 차라리 우분투를 설치해볼까?라는 생각에 image writer에 이미 ubuntu를 설치할 수 있게 이미지가 있었다. 역시 우분투는 최고의 OS야!!(빅뱅이론의 쉘든이 한 말 ㅋ) 우분투로 이미지를 구워 바로 실행해보았다. 근데..... 왜 죄다 비슷한 오류와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지.... 난 특별한 인간이었나?!(남들이 겪지 않는 문제만....)

뭔가 이제 슬슬 장비 탓도 해봅니다. 내 라즈베리파이가 뭔가 문제가 있나 보구나!! ( 이러고 다시 이미지 구워보면 잘됨 ㅋㅋㅋ )

역시.... 쉬운 일은 하나도 없구나. 가뜩이나 시간도 없는데 아주 감사하다 라즈베리야 ㅋㅋ 내가 램 1기가에 미니 서버를 돌려 보겠다고 이런 시간을 투자하게 해 줘서 고맙다 ㅋㅋ 그러고 보니까 클라우드 서버도 프리티어의 VM머신도 램을 1기가밖에 주지 않네요..... 갑자기 라즈베리가 우월해 보이네요 ㅋㅋㅋ 그래 다시 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찾아보다가 오잉? 전에는 왜 이런 검색어를 써보지 않았을까요 apt-get update의 그 소프트 웨어 패키지 리파지토리의 미러사이트를 바꾸면 된다는 것을 보고 다시 한번 희망을 얻었습니다!!

 

사실 이건 우분투에서도 한국 카이스트 서버로 바꾸고 시작하곤 했었는데 라즈베리파이라서 뭔가 특별한게 있지 않을까 해서 미러 리파지토리를 변경하지 않고 그냥 사용했었나 봅니다. ( 멍청이야 나야 미안하다 )

우선 그래서 지금 다시 라즈베리를 꺼내서 이미지를 굽고 apt update를 돌리고 있습니다.

성공하길 기원해봅니다. 나의 라즈베리가 서버의 역활을 할 수 있도록 잘 동작해주세요!!! 제발!!

반응형
LIST

'I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squitto Pub/Sub 테스트와 Logging설정  (0) 2021.11.08
MQTT Broker 설치 ( Mosquitto )  (0) 2021.11.06
RaspberryPI 3B+ OS 설치Final  (0) 2021.11.04
RaspberryPI 3B+ 무선 고정 IP 설정  (0) 2021.1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