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Bot

[업비트 자동매매 시즌2] D-Auto Trading No.5 (전략결정전 고민)

by zemba 2022. 6. 8.
반응형
SMALL

아.... 안녕하세요 ㅎ Zemba입니다. 한동안 포스팅이 늦었습니다. 새로운 회사에 적응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로 시간을 내기가 어려웠습니다. 양해를....ㅎㅎㅎㅎ

지난 포스팅에서는 백테스팅의 다양한 결과를 통해서 손익, 익절의 기준을 잡을수 있는 데이터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지난 백테스팅의 결과를 보시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참고 : https://zemba.tistory.com/56?category=980986 )

 

[업비트 자동매매 시즌2] D-Auto Trading No.4 (백테스팅 Step-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지난번에 백테스팅의 연장선이기 때문에 조금 빠르게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사실 이어지는 내용이라서 빠르게 작성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기 때문에 이서 빠르게 포

zemba.tistory.com

이것이 답이다 라고 말할 수는 없을 만큼 백테스팅의 결과도 오묘하였습니다. 백테스팅을 완료하고 난 다음에 결과를 바탕으로 바로 전략을 구현하려고 하였지만 뭔가 계속 찜찜한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현재 장 상황 때문에 더욱 혼란이 오게 되었던 것이죠 ㅎㅎ 어떻게 보면은 2021년은 코 인장이 오히려 분위기가 좋았던 시기였을 것 같은 생각도 듭니다.

출처 - 업비트 비트코인 일봉 차트

위 두개의 차트를 보면 2022년도 3월부터 5월까지의 하락 추세의 변동폭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35 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백테스팅의 손절구간을 -35%까지로 잡았지만 결국에는 이러한 장상황에서는 손절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올 것입니다. 하지만 2021년도 데이터는 7월 구간부터 반등이 시작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37%까지 올랐네요 7월부터 11월까지...ㅎ 하지만 2022년에도 그럴것이냐?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차트의 월봉을 확인해보면 문제가 있습니다. 그림으로 같이 보시죠. ㅎㅎㅎ

일반적으로 해석을 해보겠습니다. 월봉에 10월에 해당하는 캔들이 볼린저 밴드의 상단을 뚫었던 모습을 볼수있었습니다. 그러므로 10월까지는 상승의 장이 지속되었겠죠 그러면서 가격이 점차 조정되면서 하락의 신호에 접어들게 됩니다. 그를 뒷받쳐 주는 보조지표로 RSI차트를 보시면 RSI 70구간을 살짝 넘기고 이후로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마지막에 MACD 지표도 보면 10월 이후 2022년도부터 MACD 데드크로스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 나름 대로의 차트 학습을 통해서 해석을 해보았지만 2022년도는 암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아직 초보단계이며 연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저도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ㅋ

아무튼..... 그렇다면 지금 다시 생각을 해보아야 할 내용은 이전 포스팅의 백테스팅 결과입니다. 대략적으로 간추려보면 손절률은 -35% 정도로 잡고 익절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수익이 좋아진다..... 가 테스팅의 결과였습니다.  위의 차트 그림들로만 봐도 2021년에 7월부터는 130% 이상도 수익구간이 있었으니까 맞는 수치일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마지막에 2022년도의 차트의 진행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장기로 전략을 세운다면 지하실의 지하실의 지하실을 맞이하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역시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그래서 지금 포스팅도 늦게 되고...전략구현도 조금씩 미뤄지고 있습니다. 안전하게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방안으로 전략을 변경해야 할지... 아니면 테스팅의 결과대로 진행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꾸 헷갈리고 복잡해집니다 ㅠ 사실 마지막 포스팅 이후에 계속 생각하고 생각하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 지금 내가 너무 욕심을 많이 부리는 걸까?라는 생각이 자꾸 사로 잡혔습니다. 현재 은행 이자도 1년에 1%~2%가 될까 말까 인데 ㅎㅎㅎㅎㅎㅎ 1년에 30% 수익만 발생해도 엄청난 이득을 취한 것일 텐데 자꾸 더 높은 수익 더 높은 수익을 찾게 되는 것은 저의 욕심이겠죠? ㅎㅎ 그래서 아직 전략을 확정하지 못하였습니다. 당분간도 이런 고민을 계속할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로드맵은 정리가 된 것 같아 보입니다. 결국 목표는 안전하게 적당히 로 좁혀지는 것 같습니다.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가져가기보다는 안전하게 적당히 수익을 가져가는 구조를 잡고 또한 가끔씩 확인했을 때 서서히 자산이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야 안심하고 자동으로 구동하고 업무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ㅎㅎ

이번 포스팅은 정말 고민이 많은 저의 생각을 좀 나열해 보았습니다. 공감이 안되실수도 있고 이해가 되시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저는 아직 초보자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생각이 불확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소요되는 점도 양해 부탁드리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정말 최종 전략을 결정하고 구현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ㅎㅎ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시간이 돈이다! 

반응형
LIST

댓글